지리산 하동 서산대사길 지도 의신옛길, 하동 화개면 신흥마을~의신마을
경남 하동군
경남 하동군청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알프스 하동‘이라는 수식어를 붙어 놓을 만큼 아름다운 고장입니다. 하동군에서 소개해 둔 명소들만 보아도 유럽의 알프스에 못지않는 아름다운 풍광을 가지고 있는 고장이 맞는 것 같습니다. 화개장터십리벛꽃, 금오산 일출과 다도해, 쌍계사의 가을, 평사리 최참판댁, 형제봉철쭉, 청학동 삼성궁, 지리산불일폭포, 하동포구백사청소, 화개동천야생차밭, 섬호정에서 바라본 섬진강 등을 하동 10경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가만히 살펴보니 형제봉 철쭉을 제외하면 모두 가보았네요. 원래 맛난 것은 아꼈다가 나중에 먹는다고 했나요, 오늘 소개드릴 곳은 위 10경에는 빠져 있지만 10경 못지않게 많은 분들이 찾고 있고 또 가볼 만한 곳을 소개를 드리려고 합니다.

하동 지리산 서산대사길(의신옛길)
하동 화개면에 위치한 지리산옛길 서산대사 길입니다. 서산대사는 어릴때 국사교과서에 나왔던 인물로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조선시대의 고승으로, 승병장으로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이끌고 한양 수복에 공을 세웠으며, 유(儒)ㆍ불(佛)ㆍ도(道)는 궁극적으로 일치한다는 삼교통합론의 기원을 이루어 놓으신 분입니다. 하동군 의신마을에 위치한 원통암에서 출가하여 휴정이라는 법명으로 활동을 하셨는데, 신흥마을과 의신마을간의 산길은 서산대사가 지리산에 머무는 동안 오가던 길로 이들 마을 주변에는 수많은 사찰이 있었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도 쌍계사, 칠불사 등 유명한 사찰이 남아 있고 그 외에 의신사, 능인암, 신흥사 등의 수십의 사찰, 암자가 있어 그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산대사 옛길은 지리산 대성계곡을 따라 걷는 코스로 옛길의 자취가 잘 보존 되어 있고 군데군데 적당한 쉼터와 기암괴석이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신흥마을 신흥교에서부터 의신마을까지 6km의 산길을 누구나 걸을 수 있도록 잘 정비하여 두었고 편도 2시간~2시간 30분이면 완주가 가능합니다. 출발지는 신흥마을 신흥교나 의신마을 두 곳에서 각 출발하여 마쳐도 되고 다시 되돌아 가셔도 되는데 자가용을 가지고 오셨다면 차량 문제를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차량을 신흥마을 두고 출발한 뒤 나중에 의신마을에서 버스를 타고 출발지로 돌아오려고 했는데 의신마을에서 하동으로 오가는 마을버스가 하루에 6회 밖에 운행을 하지 않아 버스 기다리기가 힘들어 자동차 길을 걸어서 내려 온 적이 있습니다. 걸어갔던 옛길을 다시 걸어 오셔도 되는데 시간은 찻길이 조금 빠릅니다.

많은 분들이 출발지로 선택하시는 신흥마을 신흥교 출발시에는 신흥교 주변에 주차 공간이 있으니 찾으셔서 주차를 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들머리는 하동방면에서 볼때 신흥교 입구 좌측 언덕으로 돌계단이 있는데 그 곳으로 올라가시면 됩니다. 길은 전체적으로 오르막과 내리막이 계속되는 산길로 처음과 끝을 비교하면 약간 오르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있던 산길을 조금 넓히고 골라 쉽게 걸을 수 있도록 정비를 한 것 같았습니다. 처음부터 의신마을까지 계속 계곡의 물소리를 들으면서 걷을 수 있고 건너편 찻길도 보여 지도가 없어도 길을 잃거나 하는 어려움을 없습니다. 가는 길목에는 농사를 짓고 있는 밭길과 산딸기가 빨갛게 익어하는 산길, 숲이 우거져 산새소리만 들리는 숲속길 등이 교차로 이어집니다. 중간중간 국립공원사무소에서 위치 표시를 해두었고 낙석위험이나 추락위험이 있는 곳은 차단그물과 난간도 설치하고, 목제테크도 설치하여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반쯤 걸었을때 '서산대사 도술 의자바위'가 나오는데 임진왜란 때 외병이 들이 쳐들와 의신사를 불태우고 사찰의 범종을 훔쳐가려고 하여 서산대사가 도술로 범종을 바위 의자로 꾸었고 왜병들이 혼비백산하여 도망을 하였다고 합니다. 의자바위는 모양이나 크기가 꼭 의자와 닮아 오가는 사람들이 한 번씩 앉아 쉴 수도 있습니다.
야생화와 계곡물소리를 들으며 한두 번 쉬고 걷다 보면 어느새 날머리입니다. 길 끝에는 베어빌리지(반달사슴곰 생태학습장)이 있고 끝에는 의신마을로 이어지는 출렁다리가 놓여 있어 즐겁게 걷기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의신마을은 지리산 깊숙이 위치해 있는 마을 치고는 제법 큽니다. 마을버스 주차장도 있고 식당, 펜션 등이 있어 하루 저녁 정도 쉬어가도 좋을 듯합니다.

지리산 서산대사길(의신옛길) 출발지 신흥마을 가시는길
서산대사길은 하동읍 방면이나 구례 방면에서 가실 수 있는데, 많은 분들이 출발지로 선택하는 신흥마을 신흥교 위치는 '하동군 화개면 범왕리 51-3' 입니다. 하동 10리 벚꽃길과 쌍계사에서 4-5km 거리로 금방 도착 합니다. 신흥마을과 의신마을 어디에서부터 걸으실 것인지, 편도 또는 왕복을 하실 것인지를 염두에 두고 차량을 주차하셔야 합니다. 의신마을에 도착하셔서 여력이 되시는 분은 서산대사 영정이 모셔진 원통암(0.9km)이나 남부군의 대성마을(2.7km)을 다녀오시거나 내려 가시는 길에 칠불사나 쌍계사를 들러셔도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