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탈출 힐링여행

함안 연꽃테마파크 연꽃단지 함주공원 아라홍련

JIRISANMAN 2020. 6. 23. 00:06

연꽃의 계절

연꽃의 계절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멀리 우리나라 최고의 연꽃단지 궁남지의 수련이 한창이고 홍련, 백련도 하나 둘 피기 시작하였다는 소식이고, 부산 경남 지역에서 상당히 규모가 큰 함안의 연꽃테마파크에서도 수련, 홍련 등 연꽃이 피기 시작했다는 소식입니다. 지금부터 7월말까지 연꽃이 보고 싶은 분은 함안으로 오시면 됩니다.

홍연과 벌

함안 연꽃테마파크

함안 연꽃테마파크는 함안군 가야읍 가야리 함주공원, 함안공설운동장 주변에 위치해 있는데, 2013년 천연 늪지를 자연친화 테마공원으로 조성한 것으로 총면적이 약 10, 연꽃단지와 분수대, 쉼터 등 휴식시설로 조성되어 있어 연중 관광객이 휴식처로 찾는 곳입니다. 특히 공원 중 약 4면적에 법수홍련, 아라홍련, 배련, 홍련, 수련, 가시연 등 연꽃을 식재하여 여름철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습니다.

함안 연꽃테마파크의 약 10중 약 4에 테마별로 연꽃이 심어져 있다고 하는데 숫자로 보면 그 넓이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만 전망대에 서면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는 데 상당이 넓다는 느낌을 받는 규모입니다. 대략 둘러보아도 한 시간 정도, 사진을 찍고 천천히 돌면 두어 시간 이상은 족히 걸리는 면적입니다. 하루 중 어느 때 가셔도 좋지만 해가 뜨고 1~2시간 정도의 시간 때를 권해드립니다. 이때가 연꽃이 빛을 받아 더욱 빛나는 시간이고 더워지면 꽃잎이 시들어 기운이 없기 때문에 이때가 제일 싱싱해 보입니다. 물론 한 낮에는 푸른 하늘과 붉은 홍련의 어울림, 해 질녘에 볼 수 있는 석양과 홍연의 만남 또한 그냥 지나치기에는 아쉬움이 있고, 비오는 날 빗물을 머금은 연꽃을 천천히 감상하는 것도 또 다른 멋을 보여 줄 것입니다.

연꽃테마파크내 정자

연꽃테마파크의 아라연과 법수홍련

함안 연꽃테마파크는 특히 역사적 의의를 가지고 있는 아라연꽃을 특징화시켜 아라홍련 외 3종의 연꽃을 주제로 조성하였으며, 가시연꽃의 경우는 조성완료 후 법수홍련 밭에서 자연 발아하여 군에서 종자를 채취 후 0.1ha 면적에 증식시켰고, 또한 2019년에는 기존 수련 공간 일부에 약 50여종의 여러 연꽃을 기증받아 식재하였다고 합니다.

아라연꽃은 20095월 함안군 함안읍에 있는 삼국시대의 성곽 성산산성 연못에서 발굴된 씨앗으로 발아시킨 연꽃으로 성분 분석 결과 약 700700년 전 고려시대 연꽃 씨인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이곳 함안지역이 본래 옛 아라가야가 있던 곳이기 때문에 아라연꽃이라 명명하였으며, 고려시대 불교 탱화에서 볼 수 있는 연꽃의 형태와 색깔을 간직한 채 200977일에 700년 만에 꽃을 다시 피웠다고 합니다.(출처 : 함안군청 홈페이지)

연꽃테마파크 종합안내도

함안 연꽃테마파크 찾아 가시는 길

남해 고속도로 함안IC에서 함주공원, 함안 공설운동장 방면으로 3.5km 거리에 있습니다. 함주공원이나 함안 공설운동장 주차장에 주차를 하시고 연꽃테마파크로 가셔도 되고, 평일에는 테마파크 주변에 가셔도 중간중간 주차공간이 있기는 하나 불편하니 미리 주차 후 걸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람 편의를 위하여 전망대, 정자, 그네, 분수대, 돌다리, 식물터늘 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연꽃테마파크의 관람은 무료이고 매점은 근처 함주공원을 이용하시면 되는데 이곳도 아주 훌륭한 휴식공간이니 한번 들리셔도 좋습니다.